투계정을 돌리면서 열심히 광부하고 있다. 모든 캐릭터를 육성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절반 이상은 육성중이다. 대부분 캐릭터는 이미 만랩을 찍었고... 그 중에서 정말 가성비 좋은 광부를 한번 추천해 보려고 한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은 필자는 커맨드 유저다. 몇 개의 스킬을 제외하고 말이다. 그리고 옛날 사람답게 왼손은 방향키, 오른손이 커맨드다. 그래서 키보드 설정도 완전 기본 세팅과 반대다. 공격이 넘버패드 숫자 1번이고 점프는 2번, 마지막 기본 스킬 버튼이 3이다. 아무튼 뭐 이런식이다.
다들 잘 알다시피 던파 캐릭터는 크게 강화와 재련 캐릭이 있다. 강화는 골드가 많이 들어가고 재련은 무자본인 대신 강렬한 기운이라는 재료가 많이 들어간다. 하지만 이제 강기 수급은 어렵지 않게 되었다. 특히 다캐릭 유저라면 더더욱 그렇다. 황도와 기갱만 여러개 돌려도 강기는 금새 수급된다. 재련은 무기에 하는데 최대 8재련까지 가능하고 8재련까지 올리는데 들어가는 강렬한기운의 기대값은 약 4,000개 정도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 이상 들어갈 확률이 높다. 7재련에서 8재련 올라가는게 헬이다. 운 좋으면 5000개에서 끝나지만 그렇지 않으면 8천개까지도 들어가기도 한다. 필자도 강렬한기운을 꽤 많이 사용했다.
아무튼 무자본으로 스타트하는것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광부에 있어서는 시너지/딜러 캐릭터 차이는 크게 없다.(버퍼 제외) 그러므로 재련캐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도록 하자. 현재 육성중인 캐릭터 중에서 광부로 활용중인 녀석들은 아래와 같다.
1. 아수라 (재련)
2. 블레이드 (재련)
3. 마신 (재련)
4. 베가본드 (강화)
5. 다크랜서 (강화)
6. 다크템플러 (강화)
7. 아이올로스 (강화)
8. 미스트리스 (강화)
9. 소환사 (강화)
최소 하루 8캐릭터 이상을 돌리는것이 목표다. 위의 운영 캐릭터들 중에서 재련 캐릭터들은 모두 다 강력 추천이다. 특히 마신과 아수라는 정말 괜찮은 광부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앞서 언급했든 재련캐릭터라 돈이 안 들고 스킬들도 모두 시원시원하게 들어가는게 많기에 항로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마신의 경우는 브래인 스톰으로 몹들을 끌어당기는 스킬 때문에 잡몹 처리가 매우 편리하다. 아수라의 경우는 최근 리뉴얼이 되면서 정말 좋아졌다. 광부로서 말이다. 살의의 파동과 바주라(뇌운 - 천둥치는 구름 소환) 덕분에 잡몹 처리가 유리하다. 무쌍파가 특히 좋아졌다. 이제 앞에서 몹몰이가 되고 탈리스만이 있다면 바로 다른 스킬로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이 두 캐릭터의 공통 특징은 스킬 쿨타임이 비교적 짧다는 것이다. 100레 레전더리 악세사리 업글 장비인 정령사의 장신구와도 궁합이 좋다. 블레이드는 워낙 사기캐라 더 이상의 언급을 하지 않겠다. 스킬도 시원 시원하고 넓은 범위에 적용되므로 마신, 아수라, 블레이드를 아직 광부로 투입 안 했다면 한번 꼭 고민해봐도 좋다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각 캐릭터별 항로에서 추천하는 스킬과 탈리스만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다.
아직 스펙이 조금 부족한 녀석들은 재난구역 광부를 돌린다. 테라니움 때문인데 여기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녀석은 소환사다. 처음에 소환사 광부를 검색했을 때 평가는 이랬다. "편하긴 하지만 느리다." 그렇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편하긴 했지만 느렸다. 그래서 스펙을 좀 올렸다. 현재 소환사는 풀 에픽에 그냥 쩌리 신화를 착용하고 있다. 무기는 모두 +10강짜리다. 이렇게만 맞춰놔도 재난구역은 정말이지 시원시원하게 밀린다. 에픽이 막 엄청 좋은 것들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환몹들이 한두대 툭 치면 애들이 사망에 이르른다. 그래서 편함+빠름을 동시에 잡았다. 잘 키웠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개인적으로 가장 강력 추천하는 광부캐릭터다.
아수라, 아이올로스, 블레이드, 미스트리스
아수라는 재련이면서 공격 범위가 넓은데다 쿨이 빨리 돌아서 좋다. 이속만 잘 맞춰주면 20초 초반대로 끊는다. 그 다음으로는 바람돌이 아이올로스다. 스위프트 마스터답게 진짜 빠르다. 다만 강화 캐릭터라는 부분에서 초반 무기 강화에 골드를 좀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만 완성되면 무서울게 없다. 최소 10강을 추천한다. 블레이드는 뭐 말할것도 없다. 무조건 키우자. 미스트리스는 현재 군마갈 신화를 착용하고 있고 대자연 5셋 + 정령사 3셋을 사용중인데 이속이 참 빨라졌다. 그러면서 데미지도 준수하다. 미스트리스는 탈리스만을 잘만 맞추면 20초 초번대로 끊는다. 현재 필자가 그렇게 사용중이다. 차후에 따로 리뷰를 하겠다.
현재는 아수라를 한 캐릭 더 육성중이다. 거의 육성이 끝나면 바로 마신도 새로 키울 생각이다. 똑같은 캐릭을 여러개 키우면 패널티가 적용되니까 이 부분을 고려해 각 캐릭터별로 두세개까지만 육성할 생각인데 다른건 모르겠고 아수라와 마신은 정말 필자와 잘 맞는 캐릭터임이 분명하다. 질리지가 않는다. 자신의 손에 맞는게 최고의 광부라고들 하지만, 이건 당연한 소리고 만약 모든 캐릭터가 다 손에 맞는다고 가정한다면 단언컨데 마신과 아수라가 최강이라고 생각한다. 데미지도 준수하고 편하며 빠르다. 꼭 해보시길 바란다.